Game/에버소울

에버소울 플레이에 꼭 필요한 '정령'의 정의, 타입, 능력치, 포지션

Winterzero 2023. 5. 6. 12:50
반응형

안녕하세요. 윈터제로입니다.

이번 글의 주제는 에버소울 플레이에 꼭 필요한 '정령'입니다.

에버소울도 '수집형 RPG'라는 특성을 가진 게임이다보니 유저가 수집해야 되는 존재인 '정령'이 있는데요,

이들 정령의 타입과 능력치, 포지션은 어떻게 구분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정령의 정의

 

에버소울에 나오는 존재인 '정령'은 인류가 절멸한 이후의 지구에 생겨난 공간인 '에덴'에서 살아가는 생명체를 뜻합니다. 이들의 원형은 '오랜 세월에 걸쳐 사물에 깃들어 살던 영혼'인 'ANIMA'인데요, 이로부터 생겨난 정령이 영원한 삶을 살기 때문에 이 게임의 이름인 '에버소울'이란 이름으로도 불린다고 합니다. 또한 설정에 따르면, 본래는 인류가 살아있던 지구에서도 육신이 없는 상태로 존재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나중에 정령들의 의체인 '아담'이 만들어졌다가 어떠한 이유로 폐기되고, 그 다음 의체인 '이브'를 모델로 하여 육신을 가진 정령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것이 현재 에버소울에서 소환 가능한 모든 정령이 여성형인 이유인데, 실제 스토리를 보면 남성형 정령도 꽤나 등장하며 개발진도 추후 소환 가능한 남성형 정령을 선보일 것이라고 했습니다.

 

에버소울에서 소환 가능한 정령은 3가지 기준으로 구분이 가능한데, 그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령의 타입
  2. 정령의 능력치
  3. 정령의 포지션

 

정령의 타입

 

첫번째 기준인 '타입'은 개별 정령의 '속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타 수집형 RPG 등에서 물,불,바람 등으로 구분짓는 것과 동일한 개념입니다. 에버소울에서의 정령의 타입은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에버소울 내의 정령의 타입

'타입'이라는 기준은 전투 시 버프 적용, 게이트 돌파 등 게임 내 콘텐츠 이용 시 가장 많이 쓰이는 조건 요소인데요, 하나씩 나열해보면 이렇습니다.

 

1. 전투 시 버프 적용

어떤 유형의 전투 콘텐츠를 하든 간에 진형 배치 시  같은 타입의 정령이 많을수록 공격력과 체력 상승 버프 수치가 높아집니다. 이 때 버프를 받기 위해 필요한 동일 타입 정령의 수는 최소 3명입니다.

단, 천사형과 악마형 정령 배치 시에는 버프 수치 적용이 다음과 같이 달라집니다.

  • 천사형 정령 배치 시: 진형에 가장 많이 배치된 타입(악마형 제외)의 정령과 같은 타입으로 간주하여 버프 수치 계산
    (ex: 인간형 정령 3명 + 야수형 정령 1명 + 천사형 정령 1명 = 인간형 정령 4명 + 야수형 정령 1명)
  • 악마형 정령 배치 시: 배치한 악마형 정령의 수만큼 별도 버프 수치 계산
    (ex: 인간형 정령 3명 + 악마형 정령 2명 = 인간형은 인간형끼리, 악마형은 악마형끼리 별도 버프 수치 적용)

2. 전투 시 상성

에버소울의 모든 정령은 자신과 상대의 타입에 따라 유불리가 나뉘는데 적용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3. 정령의 승급

에버소울의 모든 정령은 동일 정령이거나 동일 타입의 다른 정령을 통해서만 승급이 가능합니다.

 

4. 타입별 게이트 돌파

에버소울의 전투 콘텐츠 중 하나인 '게이트 돌파'는 자유형 게이트 외에는 모두 지정된 타입의 정령만 사용 가능합니다.

단, 천사형과 악마형 정령은 전용 게이트 돌파가 없기 때문에 자유형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5. 타입 소환

에버소울에서 정령을 획득하는 방법 중 하나인 '타입 소환'은 특정 타입의 정령만 소환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단, 천사형, 악마형 정령은 타입 소환 통하여 획득 불가) 뽑을 수 있는 타입의 정령은 1일 1회 변경되며, 원하는 타입으로 변경하고 싶을 때는 에버스톤 300개를 소모해야 합니다.

 

정령의 능력치

 

다음으로 살펴볼 기준은 '능력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능력치는 '스탯'과는 다른 개념인데, 사실상 '어떤 예장을 착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기준으로 보입니다. 우선 능력치는 힘, 민첩, 지능으로 나뉘는데, 게임 내 장비 아이템에 해당하는 '예장'을 보면 어떤 능력치의 예장이냐에 따라 추가로 부여된 능력치가 다음과 같이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시계 오르골 거울 열쇠
마법저항 마법저항 물리저항 물리저항
민첩 치명타 확률
치명타 위력
치명타 확률
치명타 위력
흡혈 흡혈
지능 치명타 확률
치명타 위력
치명타 확률
치명타 위력
마법저항 마법저항

 

정령의 포지션

마지막으로 살펴볼 기준은 '포지션'입니다. 주로 구사하는 스킬의 스타일에 따라 구분하는 건데요, RPG 장르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유형에 따라 구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탱커 계열: 디펜더
  • 근거리 딜러 계열: 워리어, 스트라이커
  • 원거리 딜러 계열: 레인저, 캐스터
  • 힐러 계열: 서포터

다만 여기서 에버소울은 다소 변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제 포지션의 역할을 하는 정령을 만들기도 했는데요, 예를 들어 디펜더 중 하나인 '페트라'는 단순한 방패막이 역할만 하는게 아니라, 체력이 줄어든만큼 주변의 있는 상대의 HP 일정량을 흡혈하는 스킬을 사용하여 자기 체력은 회복하고 상대 체력은 줄이는 방식으로 탱커 역할을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