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리뷰

기본 자세부터 바로하자! '엑셀 피벗&파워 쿼리 바이블'

Winterzero 2018. 2. 19. 00:56
반응형

나는 게임 기획자 지망생이다보니 직업 특성상 엑셀 활용 능력이 뛰어나야만 한다.

때문에 ms office 기본 교재로 엑셀 기초는 끝냈으나, 기초만 익힌 상태라 더 배워야 했다.

그러던 중 우연히 한빛미디어의 리뷰어 참여 기회가 주어졌는데,

리뷰 써야하는 책들 중에 이 책이 눈에 띄었다.

피벗이나 파워 쿼리 등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지만, 어차피 엑셀을 쓸거라면 한번쯤 익혀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의 리뷰어가 되어 책을 받게 되었다.

 

엑셀_피벗_파워쿼리바이블1.jpg

 

이게 이번에 받은 그 책이다. 앞면을 찍어서 어떻게 보일지는 모르겠으나, 실제로는 상당히 두꺼운 두께이다. 대학교재 하나 정도 생각하면 될 듯 싶다. 그래서인지 그 안의 내용들도 상당히 많다.

 

엑셀_피벗_파워쿼리바이블2.jpg

 

보다시피 첫 장의 분량부터 상당히 많다.

하나하나 꼼꼼히 가르쳐서 엑셀 피벗과 파워 쿼리를 마스터해버리겠다는 저자의 의지가 느껴진다!

그리고 실제로도 과정을 차근차근 따라하면 엑셀의 피벗&파워 쿼리는 통달할 수 있을 정도다.

 

그리고 이 교재에서 가장 마음에 들던 부분은 이것이다.

 

 

엑셀_피벗_파워쿼리바이블3.jpg

 

엑셀_피벗_파워쿼리바이블4.jpg

 

MS office의 기능을 가르치는 교재는 그냥 어떻게 누르면 어떻게 된다는 식으로 할 때가 많다.

특히 분량이 적으면 적을수록 그런 일이 많은데, 이 교재는 엑셀의 테이블을 왜 교재에서 알려주는대로 해야 하는지, 그렇게 하지 않으면 무슨 문제가 생기는 지를 설명과 예제로써 확실히 알려준다. 실제로 이 책의 저자는 외부 혹은 자체적으로 엑셀 강의를 하는데, 그 노하우가 교재에 가장 많이 묻어난 부분이 이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전반적으로 분량이 많고 그에 따라 학습자가 부담스러워 할 수도 있겠으나, 그만큼 엑셀에서 생소한 분야라고 할 수 있는 피벗과 파워 쿼리를 하나하나 확실히 알려주는 교재이다. 다만 일부 페이지에 한글자 정도 나는 오타가 약간 아쉬웠다. 그리고 해당 페이지에서 알려주지 않는 기능은 뒷쪽을 참고하라 해놓고 뒷쪽을 펴면 chapter 00에서 알려준다는 설명이 있던데, 내가 봤을 때 그런 건 군더더기 같아서 차라리 빼놓는 게 낫지 않을까 싶다.

 

엑셀의 신기능인 피벗과 파워 쿼리를 제대로 써먹고 싶다면 이 책이 제격이라고 생각한다.